Metaframe (Xen APP)이 설치된 서버에서 가장 Critical 하게 관리해야 하는 Service는 IMA 서비스 일 것이다. IMA(Independent Management Architecture)가 오동작일 경우 문제가 발생한 서버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IMA Service의 관리는

Citrix사를 사용하는 SBC환경에서는 가장 중요한 Factor일 것이다.

이번에는 IMA Service에 대한 Architecture보다는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조치하는 Tip을 정리해 보겠다.

 

1. Registry 값 비교

   - IMA Serivce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어떤 Module에서 Fail이 되었는지... 필수 Module은 정상적으로 기동되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문제가 생긴서버와 정상적인 서버의 Registry 값을 비교해도 좋은 방법이겠지만. 아래와 같은 Registry 값을 주기적으로 Backup 및 Audit을 진행한다면 문제 발생시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 Factor를 찾아 낼 수 있을것이라 생각된다.

 

[HKLM\SOFTWARE\Wow6432Node\Citrix\IMA\RUNTIME] - 64 Bit Machine일 경우

image

 

그림을 보면 "ProductPlugins:라는 필드값이 있는데 비정상적으로 IMA 서비스가 기동되지 않을 경우 해당 값에 누락사항이 없는지 가장먼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2. 작업관리자 확인

 

   - ImaSrv.exe Process가 정상적으로 기동이 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이다. 필수 Module이 Load되지 않았다면 물론 서비스 자체도 기동되지 않겠지만 서비스가 기동된 상태에서도 문제가 발생되었다면, 이는 IMA Service의 Leak현상이 발생해 서비스에 지장을 줄수도 있는 부분이다. 간헐적으로 비정상적인 경우 평소에 정상적인 경우라면 100M 정도의 Memory 사용량을 보이다가 200M 이상으로 증가될 경우 분명 비정상 적인 경우로 판단하여, IMA Service Restart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3. Event Log 확인

  

   - Event Log를 보는 기준은 한가지다. 바로 어떠한 동작에서 IMA Service가 오류를 일으켰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IMA Service가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Farm 내에서는 Active Server로 동작하지 않을 것이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더이상 사용자 접근도 없을 것이다. 여기서 모든 Case를 나열 할수는 없을 것이고, 다음과 같은 오류가 Event Log에 있을 경우 조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image

 

위의 메세지는 Physical Data Store에 접근이 불가, 즉 Farm 정보를 가져오지 못함으로 IMA 서비스가 기동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메세지 이다. 위와 같은 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조치방법은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4. 조치방법

 

  1) Local DB 확인

      - Resource Manager 있는 Local DB Size를 확인해본다.

        image

        Local DB Size가 1G이상으로 증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실제로 Process 기동이나, 성능정보들이 많이 쌓여서 그런

        것 일 수도 있지만 Compact 문제 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일단 Rename을 시켜둔다.

 

   2) ODBC 연결 확인

     - 아래와 같은 경로로 이동 후 ODBC 연결을 확인해 본다.

        image

        정상적인 경우 Physical Data Store에 연결정보가 남아 있을 경우 정상이라고 판단하며, 여기서 직접 LHC를 생성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명령어를 통해서 생성하는 법을 알아보자.

        LHC (Local Host Cache) : Citrix Farm 정보가 각 서버별로 Memory 공간에 상주하게 되는 것을 말함

 

   3) LHC 재생성

     - 간단하다. CMD창을 열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LHC를 재생성 할 수 있다.

       Command : dsmaint recreatelhc

 

   4) IMA Service 재시작

     - 1~3번까지의 조치가 모두 끝났다면, IMA Service를 재시작 해본다. 정상적인 경우 재시작이 정상으로 이루어 지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Citrix 엔지니어에게 연락하여 원격지원이나 Site 지원을 받아야 할 것이다.

     - 참고로 운영중에 IMA Service를 재시작 하는 경우, 기존에 접속되어 있는 사용자에게는 영향이 없다. 그러나 IMA Service

       재시작에 실패할 경우 신규 접속 사용자는 물론 Trouble Shooting을 위해 서버를 재기동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으로

       부하가 높거나 서버 자체가 비정상적으로 판단될 경우 사용자 Logoff 이후 진행하는것이 적절할 것이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hotpoto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