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n Server 사용기…

 

요즘 가상화에 대한 말들이 많다. 클라우드 컴퓨팅… 이를 통한 UC환경으로의 전환, 상면비용 절감을 위한 Green IT 및 Consolidation 등등… 대규모 Site에서 사용하고 있는 Xen APP(Metaframe)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온 Citrix사가 Open Source인 Xen을 인수한 이후 가장 핵짐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게 Xen Server의 보급이라고 생각됩니다. Xen Desktop 시장도 요즘 Portion을 넓혀 가고 있는 상태지만, 아무래도 Xen APP의 이미지가 강하게 심어져 있는, 즉 Application 가상화 시장에서 탈피해 서버 가상화 부분에 뛰어든 후발주자로써 특징적인 뭔가를 심어줘야 하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지금부터 본격적인 Xen Server 사용기를 적어 보려고 합니다. Citrix 엔지니어에 비하면 다소 비 전문적이고 주관적인 느낌일 수 있지만 넓은 아량으로 끝까지 글을 읽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테스트 환경 구축]

 

- H/W Model : DELL PE2950 Xeon X5460, MEM 16G

- OS : Windows 2008 64bit

 

[테스트 환경 Default Architecture]

 

  - Server Configuration : Active Directory (Windows 2008 Core), Xen APP 5.0 (Windows 2008 Ent 64bit)

     .Active Directory : MEM 4G, Xen APP 5.0 : MEM 4G 할당

  - Publishing Application : PPT, Gom Player, Internet Explorer

 

테스트 수행하기에 좋은 장비라고 생각이 됩니다. Xen Source의 장점 중 하나라고 하는 H/W의 종속성이 없이 때문에 특별히 호환 목록을 확인해볼 필요는 없었습니다. Xen Hypervisor 또한 MS Hypervisor와 동일한 베어메탈 방식의 가상화 Solution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듯 합니다. (MS Hyper-V Architecture : http://dongjo.tistory.com/121)

 

[Xen Server 설치]

 

이렇게 테스트를 LAB을 구성한 다음 Xen Server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설치 DVD를 이용하여 설치를 진행하였는데 설치시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이 주로 Next를 하여 쉽게 넘어갔습니다.^^ Linux 기반으로 구성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요즘 트렌드에 맞추어 초보자도 쉽게 Install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일단 Xen Server를 초기 접속할 수 있는 IP설정과 Root 패스워드 설정만 바로 할 수 있다면 쉽게 이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이 되었습니다.

Windows 2008 64bit에서 제공하는 Hyper-V설치도 나름 깔끔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Xen Server는 시간도 적게 걸리고 이후 설정하는 화면도 무료로 제공되는 Tool로는 상당히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것 같았습니다.

 

[Xen Server 구성]

 

Physical BOX에 Xen Server 설치를 완료하였다면 이제 구성은 Xen Center를 이용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Xen Center Download : http://www.citrix.com/lang/English/lp/lp_1688615.asp

 

Xen Center 실행 하면 다음과 같이 초기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Xen Server 설치시 설정한 IP와 root Password를 입력하면 서버를 손쉽게 구성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후 VM(Virtual Machine)을 구성해야 하는데 다른 가상화 관리 Tool과 별다른 어려움이 없습니다. MS Virtual Server, Virtual PC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별다른 설명 없이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저는 Xen Server에 Xen APP을 이용해보기 위함이였으니, 2개의 VM을 설치하였습니다.

 

VM1 : Active Directory (Windows 2008 Core), VM2 : Xen APP 5.0 (Windows 2008 Ent 64 Bit)

 

 

 

Xen Server 위에서 돌리는 VM들에 대한 반응속도나 사용편의성을 보았을 때 기본적 Console 접속 Mode또한 속도가 빠르며,

hotkey설정등이 쉽게 눈에 들어와 사용자가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제공한 듯 보였습니다.

그리고 바로 위에 화면에서 보면 “Switch to Remote Desktop” 이란 버튼이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좀더 빠른 응답속도로 VM을 다룰 수 있어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 됩니다.

 

[Xen Server 위에 Xen APP 5.0 구성하기]

 

Citrix사에서 Main Solution이라고 할 수 있는 Xen APP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Xen APP서버의 경우 서비스 연속성을 위해 많은 서버를 서비스 군으로 묶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러한 Box를 통합한다면 서버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테스트를 수행해 보았습니다. VM을 구성하고 나서 제가 선택을 잘했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드는 Option을 발견하였습니다.

 

 

바로 위와 같은 Option인데 VM을 Hyper-V와 같이 일반적인 VM으로 인식할것이냐 아니면 Xen APP에 특화된 VM을 만들것이냐 선택하는 것이였습니다. Optimize의 의미가 뭘까 생각을 해봤지만 아무래도 메모리 쪽 사용 방법이나 계획을 미리 정의된 값으로 제공을 하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후 Xen Center에서 VM(Xen APP)접속 후 Application 설치 및 Xen APP 구성을 실시하였습니다. Physical 서버 구성할때랑 응답속도나 지연현상은 발견되지 않는것 같았습니다.

 

 

Application Publishing 및 IIS 구성등을 진행해 보았지만 실제 Physical서버에 접속되어 있는것과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엔지니어가 아닌관계로 세부 설정을 수행하지는 못하였으며, 기본적인 설정만 하고 Web Interface를 기동해 보았습니다.

 

 

Web Interface 초기 구성 모습입니다. 이것또한 Physical 서버를 사용했을때랑 별다른 차이가 없었습니다. PPT를 실행하여 보았습니다. 초기 반응은 전혀 굼뜸이 없으며 파일 열기 또한 빠른속도로 열렸습니다. seamless Mode로 창을 마구 움직여 보았으나 아직은 많은 Application을 실행하지 않아서 인지… 끊김 없이 빠른 속도로 움직입니다.

 

 

이후 문서로딩 후 글씨 입력 및 슬라이드 쇼를 진행해 보았으나 전혀 문제가 없이 잘 수행이 되었습니다. 좀더 정확한 수행을 위해 Edge Sight를 수행해볼 예정이나 빨리 글을 올리고 싶은 맘에 여기까지만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사용기 총평]

 

 

VMWare와 비교한 자료에서 Xen Server의 성능을 어느정도 볼 수 있는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성능 테스트 자료는

각 Vendor사 별로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정확한 자료는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이번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다음과 같이 활용을 한다면 좀더 공격적이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Marketing 수단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1. Xen Server 무료 제공으로 인한 Xen APP 서버 통합

 

2. P2V Solution 강화를 통한 Hosting 단위 Consolidation 진행

 

3. Xen Server를 통한 Xen Desktop의 확대 및 Xen APP과 결합상품(?) 개발

 

앞으로 시간이 허락되는한 좀더 많은 테스트를 수행해볼 예정입니다. 분명 Xen Server는 매력있고 강점있는 Solution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유료 version에서 지원하는 Xen Motion 기능도 한번 테스트를 해보고 싶지만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신 것에 대한 감사를 드리며 조만간 사용기 2탄 으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hotpoto

티스토리 툴바